봄철 알레르기란 3월에서 5월까지 주로 환절기 시기에 발생하며 먼지나 황사, 봄철 꽃가루 알레르기 등 환경적인 원인으로 인해 인체가 과민반응을 일으켜 발생하는 각종 알레르기 증상을 말합니다. 오늘은 봄철 알레르기는 어떤 종류가 있으며 그 증상은 어떠하고 예방법과 치료법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봄철 알레르기 종류
3월부터 나무의 꽃가루의 농도가 증가하기 때문에 황사를 포함한 대기오염 물질이 대기 중에 떠다니는 꽃가루와 상호작용을 해서 알레르기 증상이 심해지는데 이때 발생하는 알레르기의 종류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알레르기 비염
알레르기 비염은 먼지나 황사, 동물의 털, 또는 꽃가루에서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특정 물질로 인해 과민반응을 일으켜 코 점막에 생기는 염증을 뜻합니다.
알레르기 비염 같은 경우 실내, 실외 두 가지 원인으로 나눠진답니다.
실내 원인
- 집먼지 진드기 : 집에 있는 침구류에서 발생하는 경우
- 개털, 고양이 털 : 동물 털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
실외 원인
- 먼지나 황사 : 외출 시 미세먼지나 황사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
- 계절 꽃가루 : 봄은 수목 꽃가루에서 발생하며 여름과 가을에는 잔디나 잡초에서 발생
기관지 천식
기관지 천식은 진드기, 꽃가루, 곰팡이, 동물의 털로 인해 과민 발생하여 생기는 알레르기 염증으로 기관지가 수축되고 점막이 부어 숨쉬기가 불편해지는 질환을 뜻합니다.
천식은 비염과 마찬가지로 환경적인 원인은 같지만 유전적인 원인도 있답니다.
환경적인 원인
- 비염과 마찬가지로 실내, 실외 원인은 같으며 추가적으로 집 곰팡이 또는 잦은 흡연으로도 발생 가능하며 비만인 경우에도 기도를 수축하거나 염증을 유발해 천식의 원인이 될 수 있답니다.
알레르기 결막염
알레르기 결막염은 결막에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물질이 들어가 생긴 염증으로 크게 두 가지로 분류된답니다.
각막을 침범하거나 각막을 침범하지 않는 결막염으로 나눠지는데 이중 봄철 알레르기는 각막을 침범할 수도 있는 결막염에 해당된답니다.
각막을 침범하지 않는 결막염
- 계절성 알레르기 결막염 : 봄이나 가을에 꽃가루로 인해 눈이 가려운 경우
- 급성 알레르기 결막염 : 강아지나 고양이를 만졌을 때 눈이 가려운 경우
- 통년성 알레르기 결막염 : 주로 집먼지진드기가 원인으로 일 년 내내 가려운 경우
각막을 침범하는 결막염
- 봄철 각결막염 : 5~10세의 소아에 주로 발생하며 결막에 점막이 부풀어 오르는 게 특징
- 아토피 각결막염 : 아토피 질환이 피부뿐만이 아니라 눈에 까지 영향을 끼치는 경우
- 거대유두 각결막염 : 렌즈를 낄 때마다 가렵고 눈물 나는 경우로 주로 장기간 교체 없이 렌즈 사용이 원인
봄철 알레르기 증상과 예방법
눈 주위나 얼굴 등 노출되어 있는 신체 모든 부위에 꽃가루가 닿게 되면 빨갛게 피부가 변하며 가려움 증상이 발생하는데 이때 방치할 경우 악화될 수 있으니 증상에 맞게 대처하는 게 좋답니다.
알레르기 비염
봄철 알레르기 같은 경우 잦은 재채기와 코가 매우 간지러우며 계속 흐르는 맑은 콧물이 주된 증상이며 반대로 코막힘이나 두통, 심한 경우 코와 눈 주변에 가려움증과 눈물이 날 수도 있답니다.
예방법
- 동물 털이 원인인 경우 : 가능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동물들에게 접근을 피해 주는 게 좋답니다.
- 집먼지 진드기가 원인인 경우 : 일주일에 한 번씩 침구류를 60℃ 이상의 뜨거운 물에 세탁해주시고 가능하면 햇볕에 말려주시게 좋답니다.
- 먼지나 황사가 원인인 경우 : 실내 공기청정을 잘해주시고 환기를 잘 시켜주시는 게 좋답니다.
- 계절 꽃가루가 원인인 경우 : 위와 마찬가지로 실내 공기청정을 잘해주시고 환기를 시켜주시는 게 좋답니다.
알레르기에 좋은 음식으로 작두콩차를 끓여 마시면 도움이 많이 된답니다.
작두콩은 염증 제거에 도움을 주는 우레아제 성분과 비염 증상 완화에 좋은 히스티딘 성분이 풍부
치료법
- 주된 원인을 알아야 하기 때문에 이비인후과를 방문 후 알레르기 검사를 통해 원인 물질을 알아내는 게 좋으며 항히스타민제를 포함한 먹는 약 처방과 뿌리는 스프레이를 통해 효과를 볼 수 있답니다.
알레르기 비염은 완치가 매우 힘들긴 하지만 꾸준한 치료와 비염 주사를 통해 어느 정도 개선을 할 수 있답니다.
기관지 천식
기관지 천식 같은 경우 잦은 기침과 가래가 생기며 밤에 똑바로 누워 잘 때 가슴이 답답하거나 심한 기침으로 잠을 잘 못 잘 수 있습니다.
또한 운동이 끝난 후 쌕쌕거리는 소리가 나며 가슴이 답답한 증상이 생길 수 있으며 심한 경우 발작이나 호흡곤란이 올 수 있답니다.
예방법
- 원인에 따라 예방법이 알레르기 비염과 같으며 추가적으로 적절한 유산소 운동을 해주는 게 좋답니다.
- 과도한 운동은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지만 수영이나 등산, 걷기 등 적절한 유산소 운동은 폐기능 향상과 천식 완화에 도움을 준답니다.
치료법
- 가까운 내과에 방문하여 흡입하는 약물을 통해 치료하는 방법이 있으며 만약 약물치료에도 호전이 없다면 천식의 원인이 되었던 알레르기 성분으로 내성을 키워주는 면역치료 방법이 있습니다.
면역치료 방법 같은 경우 최소 1년 이상 장기적으로 치료를 해야 완치까지 할 수 있는 효과를 볼 수 있답니다.
봄철 알레르기 결막염
알레르기 결막염 같은 경우 계절성 결막염 일수도 있지만 증상에 따라 봄철 각결막염일 수도 있답니다.
보통의 결막염 증상은 눈이 가렵거나 눈물, 또는 충혈이 발생하지만 점막이 엠보싱처럼 부풀어 오른다면 각결막염일 확률이 높으며 심한 경우 시야장애를 유발할 수도 있답니다.
예방법
- 공기청정을 깨끗이 해주시고 기상청 홈페이지를 통해 황사나 꽃가루 예보를 확인한 후 자주 환기를 시켜주시는 게 좋답니다.
응급처치
- 결막 속 비만세포가 알레르기 반응을 담당하는데 냉찜질이나 차가운 수건으로 덮어주게 되면 비만세포의 활성도를 낮춰주므로 가려움증 완화에 도움이 된답니다.
- 인공눈물이 있을 경우 냉장고에 시원하게 보관한 후 사용하셔도 가려움증 완화에 도움이 된답니다.
너무 오래 방치하게 될 경우 시력저하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응급 처치하신 후 가까운 안과나 약국을 방문해 치료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