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6월에서 8월에 가장 많이 발생하며 흔하게 걸리는 질병이지만 심한 경우 각종 치명적인 합병증을 유발하는 '식중독' 이런 식중독도 종류가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식중독은 심한 경우 사망까지 할 수 있는 병인데요. 오늘은 식중독의 종류와 원인 또 어떤 증상들이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에 따른 대처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식중독 증상과 원인
식중독균의 종류는 총 4가지가 있으며 원인에 따라 발생하는 초기 증상들이 조금씩 다르답니다.
그러므로 내가 걸린 식중독이 정확히 어떤 원인으로 감염되었는지 또 어떤 균에 감염되었는지 알아보고 그에 따라 대처하는 게 좋겠습니다.
살모넬라균
주요 원인은 잘 씻지 않는 계란이나 채소, 과일과 날고기를 먹었을 경우 발생하며 저온 상태나 냉동 및 건조 상태에서는 사멸되지 않습니다.
열에 약하기 때문에 날고기나 계란은 삶아 먹는 것이 좋으며 과일과 채소 같은 경우는 가급적 빨리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요 증상
- 고열
- 설사
- 구토
- 복통
대처법
- 반숙이나 날계란은 되도록이면 섭취하지 말고 충분히 익혀 먹을 것
- 채소나 과일은 구연산으로 세척해서 먹을 것
- 냉동 고기는 제대로 익혀 먹을 것
캠필로박터균
주요 원인은 오염된 식수를 먹었을 때나 육류 고기를 먹을 때 많이 발생하며 고기를 제대로 익혀 먹지 않았을 경우나 육회나 냉동된 고기에서 균이 퍼져 감염되는 경우가 많답니다.
또한 캠필로박터균은 성인보다 어린아이들이 쉽게 감염되기 때문에 여름철에 육류 고기를 먹을 때는 꼭 제대로 익혀 먹는 것이 좋답니다.
주요 증상
- 두통
- 고열
- 근육통
- 몸살
- 복통
대처법
- 먹는 식수 같은 경우 되도록이면 끊여 먹을 것
- 냉동고기는 최대한 빨리 섭취할 것
- 육류 고기는 핏기 없이 제대로 익혀 먹을 것
병원성 대장균
주요 원인은 오염된 채소나 제대로 익혀지지 않은 육류 고기에서 발생하며 소량만 섭취해도 식중독을 유발하고 균이 퍼지고 증식하는 감염력이 높기 때문에 조심하는 게 좋습니다.
또한 병원성 대장균은 심한 경우 출혈성 설사를 동반하게 되는데 이럴 경우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니 각별히 조심하는 게 좋답니다.
주요 증상
- 구토
- 복통
- 출혈성 설사
대처법
- 설사로 인해 탈수 증상이 생길 수 있으므로 충분히 수분을 보충해줄 것
- 채소나 야채는 구연산이나 베이킹소다로 잘 세척해서 먹을 것
- 육류 고기는 핏기 없이 잘 익혀서 먹을 것
장염비브리오균
주요 원인은 여름철 해수면의 온도가 상승할 때 발생하는 균으로 날 해산물이나 회를 통해서 감염이 되며 하루에서 이틀 사이에 증상이 나오며 면역력이 많이 떨어지는 간질환자에게서 발병 확률이 높습니다.
주요 증상
- 심한 구토
- 수양성 설사
- 복통
대처법
- 가급적 해산물이나 회 등 날것은 피해 줄 것
- 해산물은 충분히 익히거나 삶아서 먹을 것
외출 후 깨끗이 손만 잘 씻어도 식중독을 70% 예방할 수 있으며 조리기구도 일주일에 한 번씩 끓는 물에 살균세척을 해주시고 식중독 증상이 심할 경우 가까운 내과에 방문하여 약 처방 후 치료받는 걸 추천드립니다.
- 여름철에 잘 걸리는 3대 질병 중 2가지도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 참고하시면 되신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