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5월 5일 어린이날에 대해서 알아볼 건데요. 2022년 5월은 어린이날이 창시된 지 100주년이 되는 날이기도 하는데요. 그렇다면 어린이날은 누가 만들었으며 어린이날을 만든 이유와 어린이날 나이 기준 대해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또한 다른 나라의 어린이날은 언제인지도 함께 알아보도록 할게요.
1. 어린이날이란?
어린이는 누구일까요? 우리가 생각하는 어린이는 영유아를 지나 6세부터 13세 미만까지를 어린이라고 생각하고 있답니다. 하지만 어린이날의 나이 기준은 아동보호법에 따라 법적으로 18세 미만까지를 아동으로 규정하고 있답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우리는 청소년을 아동으로 보지 않으며 어린이날 선물을 주지도 않는답니다. 그럼 이런 어린이날은 누가 만들었을까요?
어린이날의 창시자는 독립운동가이자 아동문학가인 소파 방정환 선생님이신데요. 어린이의 인격을 소중하게 생각하자는 뜻으로 만들어졌으며 1922년 5월 1일 세계 최초의 어린이날로 제정되었답니다.
그리고 1945년 광복 이후 5월 5일 날로 변경되었으며 1973년에 법정 기념일로 지정되었으며 1975년에 와서야 비로소 우리가 알고 있는 어린이날이 공휴일로 제정되었답니다.
1948년에는 같은 아동문학가이자 시인인 윤석중 선생님께서 어린이날을 기념하기 위해 어린이날 노래를 만드시기도 했답니다.
이렇게 어린이날은 만들어지고 공휴일이 되기까지 꽤 오랜 시간이 걸렸는데요. 그만큼 방정환 선생님께서 우리 어린이들을 위해 얼마나 노력하셨는지 알 수 있을 거 같습니다.
2. 어린이날 만든 이유
방정환 선생님께서 아이들의 인권도 존중하고 보호해야 한다는 의미를 담고자 어린이날을 만드셨는데요. 그전까지는 '어린이'라는 말이 없었다고 해요.
원래는 나이가 적은 아이라는 뜻의 '어린아이'라는 단어밖에 없었는데 방정환 선생님께서 최초로 어린아이를 대접하거나 격식을 갖추어 이르는 말이라는 뜻을 가진 '어린이'라는 단어를 만드셨어요.
그때 당시 처한 시대적 배경이 일제강점기 시대였으며 우리나라의 미래의 희망인 어린이들에게 꿈과 희망이 있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 만드셨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그저 공휴일이며 쉬는 날이고 빨간 날이라고만 생각했던 어린이날이지만 지금부터라도 어린이날의 참된 뜻과 의미를 다시 한번 되새겨 보는 것도 좋을 거 같습니다.
3. 세계의 어린이날
미국의 어린이날
- 미국은 1년 내내 어린이들은 존중하고 보호해야 한다는 의미로 따로 어린이날이 정해져 있지 않답니다.
일본의 어린이날
- 여자아이는 3월 3일이며 예쁘게 성장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인형 장식을 걸어 논답니다.
- 남자아이는 5월 5일이며 건강하게 자라길 바라는 마음으로 잉어 연을 걸어 논답니다.
중국의 어린이날
- 매년 6월 1일이며 법정 공휴일로 지정되지는 않았지만 어린이들을 위한 여러 가지 행사를 한다고 합니다.
아직은 생소하지만 매년 11월 20일은 UN 총회를 통해 지정된 세계 아동의 날이기도 하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