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열대과일의 한 종류이며 왕의 과실이라 불리는 파인애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파인애플은 처음 발견 당시 솔방울 모양에 맛은 사과맛과 비슷하다고 해서 파인애플이라고 이름이 붙여졌는데요. 이처럼 사과처럼 맛있고 수분이 무려 85%로 구성되어 있고 영양분이 풍부한 파인애플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파인애플의 효능
파인애플은 혈액순환을 도와주어 각종 혈관질환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파인애플에 포함된 칼륨은 나트륨을 배출하여 혈압을 조절해 주기 때문에 고혈압을 예방하며 단백질을 녹여 소화를 원활하게 해 주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피로 해소에 도움을 주는 과일입니다.
파인애플에는 불용성 섬유질이 많아 장 건강에 도움을 주고 변비에 탁월한 효능이 있답니다. 또한 파인애플에는 피부의 건조 현상을 막고 면역력을 증가시켜주는 효과가 있으며 칼슘과 뼈의 형성을 돕는 망간이 풍부하여 성장기 아이들이나 중장년층에게 뼈를 튼튼하게 해 주며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관절염에도 효과가 있답니다.
- 파인애플의 주요 성분
- ①브로멜라인 : 심근경색, 뇌졸중, 혈관질환 예방
- ②브로멜라인 : 소화촉진, 염증 감소, 면역력 증가
- ③브로멜라인 : 축농증, 궤양성 대장염, 관절염 예방
- 트립토판 : 우울증 완화, 우울증 개선
2. 파인애플의 부작용
파인애플에 들어있는 브로멜라인은 과다 섭취 시 입안이 헐거나 입술 통증이 있을 수 있으며 구연산이 많아 설사나 복통 또는 두통이나 불면증이 생길 수 있으니 조심해서 드시는 게 좋답니다.
또한 파인애플에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은 두드러기나 호흡곤란, 또는 가려움 증상이 일어날 수 있으니 가급적이면 섭취를 피해 주시는 게 좋답니다.
또한 파인애플은 당분도 높지만 그만큼 산성도도 높기 때문에 너무 과하게 섭취하시게 되면 위염이나 역류성 식도염, 위궤양 질환 등이 생길 수 있으니 적당히 드시는 게 좋답니다.
3. 파인애플 먹는 법
파인애플은 먹는 방법이 따로 정해져 있지 않지만 가장 효율적으로 먹는 방법은 꼭지와 밑동을 잘라내어 몸통을 6 등분하고 6 등분된 몸통을 4 등분씩 잘라낸 후 먹거나 껍질을 잘라내어 먹어주는 방법이 손실 없이 먹을 수 있는 방법이랍니다.
4. 파인애플 보관법
파인애플은 실온 보관 시 꼭지 부분을 잘라내어 신문지로 감싸주어 서늘한 곳에 보관해 주시고 냉장 보관할 시 먹기 좋게 잘라 내어 밀폐용기에 담아 보관해 주시면 된답니다.
이렇게 보관할 시 최대 일주일 정도 먹을 수 있으며 냉동 보관할 시에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내어 밀폐용기에 위생비닐봉지를 깔고 서로 간격을 두어 담아준 후 위생비닐봉지를 덮고 뚜껑을 닫아 보관하시면 되는데 만약 밀폐용기가 많이 없다면 하루정도 얼려놓은 상태에서 다시 꺼내어 위생비닐봉지에 따로 한꺼번에 담아주시면 최대 6개월간 드실 수 있답니다.
처음부터 위생비닐봉지에 한꺼번에 얼리지 않는 이유는 파인애플 자체에 수분함량이 많아 처음에 간격을 두어 얼리지 않을 경우 서로 들러붙어 냉동 조각이 되어버리기 때문에 2번 나눠서 얼려주시는 게 좋답니다.
댓글